로고
    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
| 구 약 학
필 수 과 목 101-102 히브리어Ⅰ,Ⅱ (Elementary Hebrew Ⅰ,Ⅱ)
히브리어 알파벳, 발음, 초급문법, 어형론 등을 공부함으로 히브리어 석의를 할 수 있는 준비를 쌓는다. (2/3,2/3)
103 히브리어 석의 방법론 (Method of Hebrew Exegesis)
히브리어 원문을 석의할 수 있는 기본방법(본문 비평, 단어 연구, 구문론 등)을 배우며 이를 사무엘하와 시편에 적용하여 석의 기술을 연마한다. (3)
104 히브리어 석의 실습 (Hebrew Exegesis Practicum)
103에서 배운 방법론을 히브리 성경의 다른 부분들에 적용하여 석의를 실습한다. (3)
선 택 과 목 108 구약개론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구약 성경의 본문, 정경성, 소대 중근동 지방의 배경, 모세5경의 제문제, 이사야서의 제문제, 다니엘서의 제문제 및 기타 비평학의 제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2)
110 구약신학 (Old Testament Theology)
구약신학의 역사, 방법론 등을 바탕으로 구약성서의 신학에 대해 공부하며 스스로의 구약신학의 뼈대를 세우도록 한다. (3)
120 고급 히브리어 문법 (Advanced Hebrew Grammar)
히브리어 문법의 심층적 연구를 통해 히브리어 석의에 대한 문법적 측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
121 히브리어 강독 (Rapid Hebrew Reading)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구약 원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훈련을 쌓는다. (2)
123 5경 석의 (Exegesis in Pentateuch)
모세 5경 중에서 본문을 택하여 히브리어 석의를 좀 더 깊이 공부한다. (3)
124 역사서 석의 (Exegesis in Historical Books)
역사서 중에서 본문을 택하여 히브리어 석의를 좀 더 깊이 공부한다. (2)
125 예언서 석의 (Exegesis in Prophetic Literature)
예언서 중에서 본문을 택하여 히브리어 석의를 좀 더 깊이 공부한다. (2)
140 성서 고고학 (Biblical Archaeology)
구약 세계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그것이 이스라엘과 성경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공부한다. 또한 그 배경의 공부가 구약의 현대적 이해와 전달에 지니고 있는 가치를 연구한다. (2)
142 성서 지리학 (Geography of the Bible Land)
성경의 배경이 되는 중근동 지방, 특히 팔레스타인의 지리적 배경과 특성을 연구함으로 성경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
| 신 약 학
필 수 과 목 201 초급 헬라어Ⅰ (Elementary GreekⅠ)
헬라어 알파벳, 발음, 문법 등을 공부함으로 헬라어 석의를 할 수 있는 준비를 쌓는다. (2/3)
202 초급 헬라어Ⅱ (Elementary GreekⅡ)
201의 계속 과목으로서 초급 헬라어 문법을 끝낸 후 요한 1서를 해석함으로 초급 헬라어 문법을 마무리 짓는다. (2/3)
203 헬라어 문법 및 구문론 (Greek Grammar & Syntax)
빌립보서를 통해서 중급 과정의 헬라어 문법 및 구문론을 공부한다. (3)
204 헬라어 석의 방법론 (Method of Greek Exegesis)
에베소서를 통해 헬라어 석의 방법, 본문 비평학, 단어 연구법 등을 공부함과 동시에 석의 결과를 강해설교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3)
선 택 과 목 208 신약개론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신.구약 중간시대, 신약의 정경성, 공관복음의 제문제 및 기타 비평학의 제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2)
210 신약 신학 (New Testament Theology)
신약 신학의 역사, 방법론 등을 바탕으로 하여 신약성서에 나타난 중요 신학적 문제를 분석, 검토한다. (3)
220 고급 헬라어 문법 (Advanced Greek Grammar)
헬라어 문법의 심층적 연구를 통하여 헬라어 석의에 대한 문법적 측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3)
221 헬라어 강독 (Rapid Greek Reading)
신약 성서의 일부를 통하여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신약 원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훈련을 쌓는다. (2)
231 복음서 석의 (Exegesis in Gospels)
복음서 중에서 본문을 택하여 헬라어 석의를 공부한다. (2)
232 로마서 석의 (Exegesis in Romans)
로마서를 통하여 헬라어 석의를 공부한다. (2)
233 고린도전서 석의 (Exegesis in 1 Corinthians)
고린도전서를 통해서 헬라어 석의를 공부한다. (2)
235 일반서신 석의 (Exegesis in General Epistles)
일반서신 중에서 본문을 택하여 헬라어 석의를 공부한다. (2)
236 석의와 설교 (Exegesis and Sermon)
야고보서를 중심으로 헬라어 석의 결과를 강해설교화 하는 훈련을 한다. (2)
241 신약의 관습과 예절 (New Testament Manners and Customs)
신약을 설명하고 조명하는 1세기 지중해 연안 세계의 일상적 관습을 공부한다. (3)
242 신약배경사 (History of NT Background)
신약시대의 사회적, 역사적, 종교적, 고고학적 배경을 공부함으로 신약성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3)
243 신약과 하나님의 나라 (NT & Kingdom of God)
신약성서에 기술된 하나님 나라를 이해하며, 그것의 목양적 의미를 찾는다. (2)
| 주 경 신 학
필 수 과 목 301 구약사기Ⅰ (O.T. HistoryⅠ)
창세기-사무엘하서의 내용을 공부한다. (3)
302 구약 사기Ⅱ (O.T.HistoryⅡ)
왕상-아가서(시편 제외)의 내용 및 신구약 중간사를 공부한다. (3)
303 대선지서 (Major Prophets)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의 내용을 공부한다. (3)
304 소선지서 (Minor Prophets)
소선지서 12권의 내용을 공부한다. (2/3)
307 복음서, 행전 (Gospels & Acts)
4복음서 및 사도행전의 내용과 신약 시대사를 공부한다. (3)
308 바울서신 (Pauline Epistles)
바울서신 전체의 내용을 공부한다. (3)
309 일반서신 및 계시록 (General Epistles and Revelation)
히브리서에서 유다서까지와 요한계시록의 내용을 공부한다. (3)
311 성서 해석학 (Biblical Hermeneutics)
문자적-문법적-역사적-문맥적 방법에 입각한 성서 해석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2/3)
선 택 과 목 321 레위기 (Exposition of Leviticus)
레위기서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23 시편 (Exposition of Psalms)
본 강의는 시편의 구조와 문학적인 특징, 히브리시의 유형, 평행법, 시편의 신학적 이해에 관한 주제들을 연구함으로 시편에 대한 학문적인 이해와 아울러 강해설교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2)
325 이사야서 (Exposition of Isaiah)
이사야서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30 마태복음 (Exposition of Matthew)
마태복음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32 요한복음 (Exposition of John)
요한복음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35 사도행전 (Exposition of Acts of the Apostles)
사도행전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36 로마서 (Exposition of Romans)
로마서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37 고린도전서 (Exposition of 1 Corinthians)
고린도전서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38 히브리서 (Exposition of Hebrews)
히브리서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39 에베소서, 골로새서 (Ephesians & Colossians)
에베소서, 골로새서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40 다니엘 및 계시록 (Daniel & Revelation)
다니엘서와 계시록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한다. (2)
352 그리스도의 비유 (The Parables of Christ)
그리스도의 비유들을 분석적이고 강해적으로 공부한다. (2)
353 그리스도의 기적 (The Miracles of Christ)
그리스도의 기적들에 대해 분석적이고 강해적으로 공부한다. (2)
359 복음서에서의 제자도 (Discipleship in the Gospels)
성경적 제자도의 정의와 요구에 대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공부한다. (2)
360 성경적 기도론 (Biblical Theology of Prayer)
기도에 대한 성경의 점진적 계시를 공부하며 성경에 비추어 오늘날 기도의 실천과 가르침을 평가한다. (2)
370 복음서 해석 (Interpretation of Gospels)
복음서의 서사적 형태를 고려해 마가복음서를 해석하고, 서사적 해석의 결과에 따라 현대적 제자도를 정리한다.(3)
| 조 직 신 학
필 수 과 목 401 서론, 성서론 (Prolegomena & Bibliology)
서론에서는 조직신학의 특성과 방법, 출처를 공부하며, 성서론에서는 성경의 계시, 영감, 무오성 조명등을 공부한다. (2)
402 신론, 기독론, 성령론 (Theology Proper, Christology, Pneumatology)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인격과 사역을 공부하며 삼위일체 하나님의 인격과 기능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공부한다. (3)
403 인죄론, 천사론, 교회론 (Anthropology, Angelology & Ecclesiology)
인죄론에서는 인간의 창조와 구성, 타락 등을 공부하며, 천사론에서는 타락하지 않은 천사들과 타락한 천사들, 그리고 사탄에 대한 교리를 공부하며 교회론에서는 교회의 본질, 조직, 사역, 성례, 정치, 목적 등을 공부한다. (3)
404 구원론 (Soteriology)
예정, 구세주의 십자가 사건, 대속의 성격과 범위, 칭의, 중생, 성령의 구원사역(성령침례, 내주, 인침)을 포함한 구원에서의 하나님의 은혜를 공부하며, 이어서 구원상담론을 공부함으로 구원론의 목회적 적용에 강조를 둔다. (2/3)
* 구/신
406 종말론 (Eschatology)
세대주의 신학과 계약신학을 개관한 후 종말론의 여러 체계들, 전천년설의 역사, 말세 사건들의 순서, 휴거에 얽힌 문제,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 천년왕국, 개인적 종말론 등을 공부한다. (3)
선 택 과 목 409 신학개론 (Introduction to Theology)
신론부터 종말론까지 기독교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진리를 공부한다. (3)
410 현대신학 (Contemporary Theology)
사신신학, 실존신학, 신정통주의, 과정의 신학, 소망의 신학, 세속 신학, 해방 신학, 신 복음주의 등 현대 자유주의 신학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2)
411 조직신학개론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eology)
성경, 삼위 하나님, 인간과 죄, 구원, 교회, 종말 등 다양한 조직신학의 주제들을 전체적으로 조망한다.(3)
412 신학적 체계 (Theological Systems)
칼빈주의, 알미니안-웨슬레주의, 루터주의 신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2)
413 성서론의 제문제 (Problems in Bibliology)
성경의 영감과 권위문제를 위요하여 발생하는 제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 비판한다. (2)
414 성령론의 제문제 (Problems in Pneumatology)
오늘날의 은사운동과 성경과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 비판한다. (2)
415 신론의 제문제 (Problems in Theology Proper)
불가지론, 과정 신학, 개방적 신론(Open Theism) 등을 중심으로 하여 제기되는 정통적 유신론에 대한 도전을 비판적으로 분석, 검토한다. (2)
416 구원론의 제문제 (Problems in Soteriology)
구원의 서정(ordo salutis), 구원과 성령의 관계, 주재권 구원 등을 성경적 관점에서 분석, 비판한다. (2)
417 종말론의 제문제 (Problems in Eschatology)
종말론에 관한 현대적 이슈들을 성서적, 신학적으로 심층 분석, 검토한다. (2)
420 이단 (Cults)
천주교, 통일교, 몰몬교, 여호와의 증인, JMS, 안상홍 하나님의 증인회 등의 비성서적 이단 교파를 비판적으로 연구한다. (2)
425 성경과 과학 (Bible and Science)
진화론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성서적 창조론을 성서적-과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2)
429 비교종교학 (Comparative Religion)
유교, 불교, 도교 및 기타 종교들을 기독교와 비교, 검토함으로 이방 종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한다. (2)
430 변증학 (Christian Apologetics)
기독교 진리의 타당성을 체계적으로 변호하고 이에 대한 반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2)
431 기독교 윤리학 (Christian Ethics)
도덕적 딜레마에 관한 여러가지 해결방법을 성경적 관점에서 비교, 검토한다. (2)
432 종교 철학 (Philosophy of Religion)
신의 존재, 악의 문제, 종교적 언어 등 신학과 관련된 철학적 문제를 검토한다. (2)
435 기독교와 철학 (Christianity and Philosophy)
철학의 중요 문제들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2)
445 요한 신학 (Johannine Theology)
사도 요한의 저작들이 신학에 기여한 바를 공부한다. (2)
446 바울 신학 (Pauline Theology)
사도 바울의 저작들이 신학에 기여한 바를 공부한다. (2)
| 역 사 신 학
필 수 과 목 501 교회사Ⅰ (Church HistoryⅠ)
초대교회부터 종교 개혁까지의 교회사를 공부한다. (2)
502 교회사Ⅱ (Church HistoryⅡ)
종교개혁 이후부터 현대까지의 교회사를 개관함으로 교회의 발전, 변화, 미래 등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이 한다. (2)
503 침례교회사 (Baptist History)
침례교회의 특징 및 침례교회의 역사를 재침례교도로부터 시작해 현대에 이르기까지 공부함으로써 침례교회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뿐만 아니라 침례교도로서의 긍지를 갖게 한다. (2)
선 택 과 목 510 기독교 교리사 (History of Christian Doctrine)
교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교리의 발달과정을 공부한다. (2)
511 재침례교도 (Anabaptists)
재침례 교도의 기원, 발전, 특징을 공부한다. (2)
513 근본주의사 (History of Fundamentalism)
근본주의의 발생, 배경, 특징, 현황 등을 공부한다. (2)
520 개신교 교파사 (History of Protestant Denominations)
장로교, 감리교, 오순절 등 주요 개신교파의 기원, 발전, 변천과정을 공부한다. (2)
525 한국교회사 (History of Korean Church)
한국교회의 과거와 현재를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2)
| 실 천 신 학
필 수 과 목 601-602 영성소그룹Ⅰ,Ⅱ (Spiritual FormationⅠ,Ⅱ)
교수의 지도하에 소그룹으로 모여 영적인 삶의 원리를 함께 나눔으로 그리스도인의 성품과 봉사를 계발하도록 한다. (1,1)
604 강해설교Ⅰ (Expository PreachingⅠ)
강해설교 작성의 원리를 단계적으로 공부함과 동시에 1회 이상의 설교 실습을 통해서 강해설교에 대한 기초를 다진다. (3)
605 강해설교Ⅱ (Expository PreachingⅡ)
604에서 배운 강해설교의 방법을 기초로 해서 매학기 2회 이상의 설교 실습을 통해 강해설교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2)
607 목회학 (Pastoral Theology)
성서적인 목회의 원리, 목회에 있어서의 실제적 문제들 및 목사의 역할 등 실제 목회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을 공부하되, 2시간은 목회학 이론 강의에, 1시간 목회실습에 할애한다. (3)
608 지도자론 (Principles of Leadership)
지도자의 특성, 자질, 지도력 배양 문제와 아울러 평신도 지도자 양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을 공부한다. 기독교교육학 전공(708)이나 선교학 전공(908)학점으로도 인정될 수 있다. (2)
609 전도학개론 (Introduction to Personal Evangelism)
개인전도의 다양한 방법과 사례를 공부한 후, 실제 전도실습을 한다. (3)
선 택 과 목 606 강해설교Ⅲ (Expository PreachingⅢ)
신 설교학(New Homiletic)의 한 형태인 이야기체 강해설교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함을 강해설교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
610 강해설교 실습 (Expository Preaching Practicum)
604, 605에서 배운 강해설교의 원리에 입각한 설교 작성 workshop과 실습을 통해 좀 더 깊이 공부한다. (2)
617 예배학 (Biblical Worship)
바람직한 예배에 관해서 성서적, 신학적, 실제적 관점에서 공부한다. (2)
618 리더십 (Biblical Leadership)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평가해 보는 기회와, 자기 리더십의 강점과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안내를 배우며, 성서적인 리더십의 원리와, 21세기 사역현장에서 요구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다.(3)
622 제자훈련 (Discipleship)
제자훈련의 목적, 방법, 문제 등을 실제적 관점에서 공부한다. (3)
623 교회 성장학 (Church Growth)
교회 성장에 필요한 제 원리를 성서적으로 규명하여 이를 실제 목회에 적용시킨다. (2)
624 교회개척 (Church Planting)
새로운 교회를 개척하는 효과적인 원리와 방법 및 절차들을 공부한다. (3)
625 교회갱신의 성경적 원리 (Biblical Principles of Church Renewal)
현대 교회에 적용하여 교회를 새롭게 할 수 있는 원리들을 발견하기 위해 신약 교회의 삶을 공부한다. (2)
626 교회행정 (Administration in the Church)
교회행정의 목적을 이해하고 건강한 교회의 모형을 모색하며, 교회지도자의 지도력과 그 영향력을 사례나 실증적 자료를 통하여 검증하고, 교회성장의 전략을 모색한다.(3)
630 목회와 의사소통 (Pastoring and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의 기초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설교, 전도, 교육, 교제, 상담, 조직회의, 교회홍보 등 목회 활동 전반에 걸쳐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3)
| 기독교 교육학
목회신학석사 과정에서 기독교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전공필수 3학점과 전공선택 18학점을 합하여 총 21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공통필수과목 701 교회교육프로그램 (Educational Program in the Church)
개교회내 모든 연령층 그룹을 위한 성경 교육프로그램의 조직과 목적, 원리, 지도력 등을 포함한 교회의 교육사업을 공부한다. (2)
전공필수 과목 702 기독교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교육학의 원리를 기독교적 관점에서 공부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학이 기독교 신앙 및 교회사역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며 교회 교육이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가를 공부한다. (3)
전공선택 과목 713 기독교 교육의 역사와 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of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교육 사상을 역사적, 철학적으로 고찰함과 아울러 이를 기초로 하여 현대 교회 교육의 이론적, 실제적 배경을 분석, 검토함으로써 교회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
714 기독교 교육과정 (Curriculum Development in Christian Education)
효과적인 교회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편성의 이론과 실제적인 면을 공부한다. (2)
715 교회 교육행정 (Administration in the Church Education)
교회학교 운영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함으로 교회학교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다. (2)
716 가르침의 원리와 실제 (Teaching Principles & Practice)
학습이론 및 교수 이론 등 교수원리에 관한 기본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3)
721 기독교 가정교육 (Christian Family Education)
성서적 자녀교육, 부부관계, 가정생활의 원리를 공부함으로 가정이 기독교 신앙 위에 튼튼히 설 수 있게 한다. (3)
723 교회 어린이교육 (Child Education in the Church)
어린이의 특성과 필요성 및 그들에 대한 효과적인 교회 교육 방법을 공부한다. (3)
724 교회 청소년교육 (Youth Education in the Church)
청소년의 특성과 필요성 및 그들을 위한 효과적인 성경공부, 전도, 레크리에이션 등에 관해서 공부한다. (2)
726 교회 성인교육 (Adult Education in the Church)
장년의 특성, 문제, 필요 및 그들에 대한 효과적인 성경교육 원리와 방법을 공부한다. (2)
727 교회 여성사역 (Women Ministry in the Church)
교회 내에서 여성이 할 수 있는 사역을 성서적 원리에 근거를 두고 공부한다. (3)
일반선택 과목 733-734 멀티미디어Ⅰ,Ⅱ (MultimediaⅠ,Ⅱ)
현대 문명의 이기인 멀티미디어를 교육사역에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원리와 방법을 공부한다. (2,2)
736 멀티미디어Ⅲ (MultimediaⅢ)
멀티미디어를 교회 교육현장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고급원리와 기술을 공부한다. (2)
737-9 기독교교육세미나Ⅰ,Ⅱ,Ⅲ (Christian Educational SeminarⅠ,Ⅱ,Ⅲ)
기독교 교육에 관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 있게 연구한다. (2,2,2)
740 기독교교육과 의사소통의 기술 (Christian Education and Communication)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규칙을 학습하고, 교육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소통의 기법을 배우는 과목이다.(2)
750 기독교 가정사역 (Christian Home)
성서적 자녀교육, 부부관계, 가정생활의 원리를 공부함으로 가정 이 기독교 신앙 위에 튼튼히 설 수 있게 한다.(3)
| 기독교 상담학
공통필수 과목 801 목회 상담학 (Pastoral Counseling)
상담학에 관한 성경적 근거와 원리, 그리고 상담의 기본적 이론과 방법 등을 목회학적 관점에서 공부한다. (2)
선 택 과 목 809 종교심리학 (Psychology of Religion)
종교의 심리적 근원과 발달, 회심심리학, 죄와 용서 등을 다루며 종교를 심리학적으로 이해하고 접근한다.(3)
810 기독교 상담학 개론 (Introduction to Christian Counseling)
성경적 원리에 근거한 기독교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임상목회 사역을 준비한다. (2)
812 내적치유 (Inner Healing)
상한 감정 때문에 고통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치유할 -수 있는 성서적, 심리학적 원리를 공부한다. (2)
| 선교학
공통필수 과목 901 Introduction to Missiology
Survey of the theology, history, culture, politics, and methods of the Christian mission, with special emphasis on recent developments, crucial issues, and future trends, ending with a careful study of missions in the local church. (2)
전공필수 과목 910 History of Missions
A study of the expansion of Christianity from Pentecost to the present. Particular attention is given to an examination of the modern Protestant mission movement and the lessons we can learn from it. (3)
911 Theology of Missions
Students in this course will be given the opportunity to examine the many Old and New Testament texts that provide theological foundations for the global mission of the church. Basic issues that confront the missionary will be investigated, as well as the more complex and contemporary issues. (3)
912 Cultural Anthropology
A study of anthropological and sociological insights in missiology, with special attention to the fundamentals of culture and the differences in structure and organization of different societies, and to the study of change and the missionary as an agent of change. (3)
913 Cross-cultural Communication
This course focuses on the theory and practic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cross cultural lines. Specifically designed for those involved in intercultural ministry, the course focuses attention on language and culture, culture shock, ethnocentrism, paternalism, non-verbal communication, contextualization, and dynamics of change. The focus will, of course, be on the communication of the gospel itself interculturally. (3)
914 Strategies for Church Planting
This course will provide the student with an overview of the theology, theory, and practice of a church-planting ministry in the cross-cultural setting. Special attention will be given to a model of evangelism for church planting, to the Pauline cycle, and to contemporary models of church planting. (3)
전공선택 과목 920 Missions Strategies
This course is a study of biblical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missionary strategy. Special attention will be given to those methods which have developed and guided successful missionary work. (2)
921 Leadership Training for Indigenous Church
A biblical and practical study of the principle and method of training leaders in the third world. (3)
922 Theological Trends in Contemporary Missions
This course deals with the various theological trends in the contemporary missiology which may affect a missionary and his work in the field. (3)
923 Theological Issues in Missiology
This course is a survey of contemporary theological issues which confront New Testament missions in its effort to evangelize the world. These issues are defined, discussed, and a solution is suggested according to biblical principles. (3)
924 World Religions
Historical survey of the origin and growth of the major world religions, beliefs, practices, and worldviews of the major traditions will be examined, with special attention given to comparison and contrast with Christian beliefs and practices. (3)
925 Introduction to Linguistics
Students are introduced to some basic linguistic principles which may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the language in the field. Special attention will be given to language structure, phonetics, and semantics. (2)
926 Reaching the Unreached in the 3rd World
This course will provide the student with the content and the context for developing a biblical and theological understanding of evangelism in the third world. (2)
927-928 Ethics and Practice in MissionsⅠ,Ⅱ
This course deals with the various ethical and practical problems which a missionary may face in the field. (2,2)
929 Contextualization
A study of contextualization from theoretical and practical perspectives, including an examination of the meanings and methods of contextualization as proposed in recent literature, an analysis of the proposals of prominent contextualizers, and the development of limited contextualized materials for selected target cultures. (3)
931 Readings in Missions
Students are expected to read books on various issues in the missiology. (2)
932 Advanced Readings in Missions
Students are expected to read more books on various issues in the missiology. (2)
935 Area Study
This course is a study of a particular area in which a missionary candidate is interested. Emphasis is placed upon the biblical guidelines which challenge every Christian to participate in the fulfillment of the Great Commission. (2)
| 기타 과목
  CR001 논문작성법 (Research Methodology)
학술적인 논문을 작성하는 기본적인 원리와 방법을 공부한다. (3)
CR002 Guided Research
MDiv 과정의 학생을 위한 졸업 논문 대체과목으로서, 수업참여와 15페이지(A4, 10호, 160%) 분량의 논문 2편이 요구된다. (2)
CR003 논문 (Thesis)
NC001-NC002 영성소그룹Ⅲ,Ⅳ (Spiritual FormationⅢ,Ⅳ)
교수의 지도하에 소그룹으로 모여 영적인 삶의 원리를 함께 나눔으로 그리스도인의 성품과 봉사를 계발하도록 한다. 무학점 과목 (1,1)
TE001 영어원강 (Readings in English Theological Texts)
영어신학 논문을 강독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2/3)
* 구/신
TE003 영어원강 II (Reading in English Theological Texts Ⅱ)
읽기 과정(reading process)을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기술들을 익히고 적용함으로써 영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2)
| 실습교육
  FE1001-FE1002 전도실습Ⅰ,Ⅱ (Evangelism InternshipⅠ,Ⅱ)
개 교회를 통한 전도 실습 과정으로 보다 효과적인 전도자가 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1)
FE1003-FE1004 목회실습Ⅰ,Ⅱ (Pastoral InternshipⅠ,Ⅱ)
목회학전공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개 교회 또는 해당 전문기관에서 실습함으로 보다 효과적인 목회자가 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1)
FE1005-FE1006 선교실습Ⅰ,Ⅱ (Missions InternshipⅠ,Ⅱ)
선교학 전공학생의 필수과목으로서, 해외선교사 밑에서 또는 해당 전문기관에서 실습함으로 효과적인 선교사가 되도록 준비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1)
FE1007-FE1008 기독교교육실습Ⅰ,Ⅱ (Christian Ed. InternshipⅠ,Ⅱ)
기독교교육학 전공학생의 필수과목으로, 개교회 또는 해당전문기관에서 실습함으로 교회학교를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1)
* 2012학년도 커리큘럼을 기준으로 학점 차이가 있는 과목은 ‘(구/신)’으로 표기하였음.
| 박사과정
  BE102 성경강해 (Bible Exposition)
성경강해는 원어성경의 석의으로부터 도출된 결론을 기초로 하여 각권의 구조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2)
BE103 복음서 행전 강해 (Exposition of Gospels and Acis)
마태복음부터 사도행전까지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살펴보면서 (문맥중심으로) 저자가 어떤 의도(목적과 주제)로 각권을 기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과목이다. (3)
BE104 구약 역사서 강해 (Exposition of OT History Ⅰ)
신명기 역사서 역대기에서 어떻게 새롭게 인식되는지 그 주요한 특징을 신학적, 문예적, 역사적인 이슈들을 고찰하여 어떻게 설교에 적용될 수 있는지 연구한다. (3)
BE106 서신서 강해 (Exposition of Epistles)
서신서의 시대적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살펴보면서 저자가 어떤 목적과 주제로 각권을 기록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는 과목이다. (3)
BE107 모세오경 강해 (Exposition of Pentateuch)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의 시대적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살펴보면서 저자가 어떤 목적과 주제로 모세 오경을 기록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는 과목이다. (3)
BE108 선지서 강해 (Exposition of Prophetic Books)
선지서의 시대적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살펴보면서 저자가 어떤 목적과 주제로 각권을 기록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는 과목이다. (3)
BE109 구약사기 강해 (Exposition of OT History)
여호수아부터 에스더까지의 여섯까지 구약사기를 시대적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살펴보면서 저자가 어떤 목적과 주제로 각권을 기록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는 과목이다. (3)
BE110 일반서신 강해 (Exposition of General Epistles)
일반서신에 속하는 각 책을 강해하며 주요 신학적 주제를 살피고, 현대적 의의를 정리한다. (3)
BE111 바울서신 강해 (Exposition of Pauline Epistles)
바울서신에 속하는 각 책을 강해하며 주요 신학적 주제를 살피고, 현대적 의의를 정리한다. (3)
BE112 시가서 강해 (Exposition of Poetic Books)
시편의 구조와 문학적인 특징, 히브리시의 유형, 평행법, 시편신학을 이해하고 강해설교에 활용 할 수 있게 한다. (3)
EP101 강해설교 준비와 전달 (Preparation & Delivery of Expository Preaching)
강해설교 작성의 원리를 단계적으로 공부함과 동시에 직접 준비한 강해설교를 실습하고 평가를 받음으로써 강해설교의 기초를 확실히 다진다. (3)
EP102-3 강해설교 실습 Ⅰ,Ⅱ (Expository Preaching Practicum Ⅰ,Ⅱ)
이미 공부한 강해설교의 기초 위에서 실제 강해설교를 작성하고 실습함을 통해 본문연구로부터 설교전달까지 설교의 전 과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2/3)
* I/II
EP104 전도강해설교 (Evangelistic Expository Preaching)
비 신자의 회심을 목적으로 한 전도 강해설교의 정의와 준비과정 등을 배워 설교를 실제 작성하고, 실습을 통해 닫힌 시대, 영혼을 살리는 전도적 강해설교자로 구비시키는 과목이다. (2)
EP105 이야기체 강해설교 (Narrative Expository Preaching)
내러티브 설교라고도 하는 이야기체 강해설교의 정의, 유형, 필요성, 준비과정 등과 그 작성방법을 배우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2)
EP106 제목강해설교 (Topical Expository Preaching)
하나의 본문보다는 주제(topic)를 중심으로 하는 강해설교의 정의, 유형, 필요성, 준비과정 등과 그 작성방법을 배우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2)
EP107 강해설교세미나 (Seminar in Expository Preaching)
지금까지 배운 강해설교의 바탕 위에서 현대교회 강단에서 제기되고 있는 강해설교와 연관된 다양한 이론과 이슈와 방법론을 다루고 연구하는 과목이다. (3)
NT100 헬라어 구문론 (Syntax of Biblical Greek)
본 과목은 초급 헬라어 과목에서 익힌 헬라어의 단어, 어형(morphology), 용법(syntax)을 기초로 하여 헬라어 문법과 구문론을 공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헬라어의 문법적 지식을 향상시켜, 신약성경 헬라어 본문을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NT101 헬라어 석의 방법론 (Method of Greek Exegesis)
헬라어 석의 단계에 따라 본문비평, 단어연구, 구문론, 석의 등을 공부해 헬라어 신약성서 본문을 석의하는 능력을 계발한다. (3)
NT103-4 신약 석의와 설교 Ⅰ,Ⅱ (NT Exegesis and Sermon Ⅰ,Ⅱ)
헬라어 석의 및 서사적 읽기에 입각하여 마가복음서를 석의한다. 서사적 석의 결과를 토대로 마가복음서 강해설교를 준비한다. (3)
NT105 신약신학 세미나 (Seminar in NT Theology)
신약신학 연구방법 역사를 살피며 건전한 방법론인 책별 연구방법론을 정리하고, 신약성서 각 책의 주요 신학적 주제가 저자의 주장에 기여하는 바를 연구한다. (3)
OT101 히브리어 석의 방법론 (Method of Hebrew Exegesis)
히브리어 I, II에서 습득한 히브리어의 기본 문법을 향상시켜 BHS의 히브리어 원문을 읽어가며 번역과 구문론의 활용을 통해 히브리어 석의에 관한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게 한다. (3)
OT102 히브리어 석의 실습 (Hebrew Exegesis Practicum)
역사서, 예언서, 시가서의 다양한 히브리어 원문을 석의하고 강해설교로 발전시키는 연습을 한다. (3)
OT104 구약 석의와 설교 Ⅰ (OT Exegesis and Sermon Ⅰ)
창세기를 원어로부터 해석을 시작하여 석의의 과정을 거쳐 설교를 구성하는 과정 전체를 연습하고 숙달케 하는 과목이다. (2)
OT105 구약 석의와 설교 Ⅱ (OT Exegesis and Sermon Ⅱ)
이사야서와 시편 일부의 강해 설교를 연습하되, 원어 석의로부터 출발하여 설교로까지 연결하는 종합적인 과정을 연습하는 과목이다. (3)
OT106 구약신학 세미나 (Seminar in OT Theology)
구약신학의 역사와 주요 이슈들을 연구하고 구약성경에 포함된 다양한 신학적 관점을 분석한다. (3)
OT107 구약 내러티브의 이해와 설교 (Understanding OT Narrative and Its Preaching)
구약의 내러티브 본문의 기능을 이해하고, 저자가 어떤 문학적 전략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강해설교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3)
OT110 히브리어 구문론 및 석의방법론 (Syntax and Exegesis of Biblical Hebrew)
히브리어 구문론을 공부하고 역사서, 예언서, 시가서 가운데 특정 본문을 택하여 강독 및 석의 방법을 익힌다. (3)
PT101 실천신학세미나 (Seminar in Practical Theology)
현역 목회자와 전담사역자들이 성경적 교회성장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면서 성장장애나 정체 이유를 성경적 혹은 실천신학의 입장에서 진단하고, 토의하며, 그러한 장애를 극복한 사례를 연구 발표하여 목회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전략을 학생이 스스로 세우고 적용하도록 돕는 과목이다. (3)
PT102 소그룹사역연구 (Studies on Small Group)
효과적인 소그룹 만들기, 소그룹 리더 훈련, 소그룹을 통한 전도, 소그룹을 통한 제자훈련, 소그룹을 통한 친교, 소그룹을 통한 교회성장에 대해 연구하고 적용하는 과목이다. (3)
PT103 리더십세미나 (Seminar in Biblical Leadership)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성경적인 리더십의 원리와 21세기 사역현장에서 요구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배운다. 지도자의 특성, 자질, 지도력 배양, 리더십의 정의, 모델을 유형과 같은 리더십에 얽힌 다양한 요소들을 강의와 토의, 독서와 발표를 통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자기 리더십의 강점과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안내 받는다. (3)
PT104 예배학세미나 (Seminar in Biblical Worship)
바람직한 예배에 관해서 성경적, 신학적, 실제적 관점에서 공부한다. 고전적인 예배, 마케팅교회, 이머징 교회의 예배에 대해 비평하고 평가하며 성경적 예배의 갱신을 추구한다. (3)
PT105 교회성장학 세미나 (Seminar in Church Growth)
이 과정은 현역 목회자와 전담사역자들이 성경적 교회성장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면서 성장장애나 정체 이유를 성경적 혹은 실천신학의 입장에서 진단하고, 토의하며, 그러한 장애를 극복한 사례를 연구하여 목회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전략을 학생이 스스로 세우고 적용하도록 돕는 과목이다. (3)
ST101 조직신학세미나 (Seminar in Systematic Theology)
조직신학을 잘 이해하고 신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우며 신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더욱 깊은 연구를 하게 할 뿐 아니라 교회 성도들을 올바른 신학으로 지도할 수 있게 갖춰준다. (3)
DEP101 강해설교 세미나 (Seminar in Expositiory Preaching)
지금까지 배운 강해설교의 바탕 위에서 현대교회 강단에서 제기되고 있는 강해설교와 연관된 다양한 이론과 이슈와 방법론을 박사과정(D.Min, Th.D) 수준에 맞게 다루고 연구하는 과목이다. (3)
DBE101 복음서 행전 강해와 설교세미나 (Seminar in Exposition and Preaching of Gospels and Acts)
마태복음부터 사도행전까지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연구하며 저자가 어떤 주제로 각권을 기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면서 이것을 기초로 강해설교의 중심내용과 아웃라인을 만드는 과목이다. (3)
DBE102-3 구약 역사서 강해와 설교세미나 Ⅰ,Ⅱ (Seminar in Exposition and Preaching of OT Historial Books Ⅰ,Ⅱ)
신명기 역사서의 신학, 문예적 특징, 역사적인 이슈를 이해하고 특정 본문을 강해설교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3)
DBE104 시가서 강해와 설교세미나 (Seminar in Exposition and Preaching of Poetic Books)
시편의 구조와 문학적인 특징, 히브리시의 유형, 평행법, 시편신학을 이해하고 시가서 본문을 강해설교에 활용하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 한다. (3)
DBE105 서신서 강해와 설교세미나 (Seminar in Exposition and Preaching of Epistles)
서신서의 시대적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살펴보면서 저자가 어떤 목적과 주제로 각권을 기록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면서 이것을 기초로 강해설교의 중심내용과 아웃라인을 만드는 과목이다. (3)
DBE106 모세오경 강해와 설교세미나 (Seminar in Exposition and Preaching of Pentateuch)
모세오경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의 시대적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연구하며 저자가 어떤 주제로 각권을 기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면서 이것을 기초로 강해설교의 중심내용과 아웃라인을 만드는 과목이다. (3)
DBE107 선지서 강해와 설교세미나 (Seminar in Exposition and Preaching of Prophetic Books)
선지서가 기록된 시대적 배경과 내용, 문제가 되는 구절들을 망원경식으로 연구하며 저자가 어떤 주제로 각권을 기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면서 이것을 기초로 강해설교의 중심내용과 아웃라인을 만드는 과목이다. (3)
DCR001 논문 (Thesis)
박사과정 (D.Min, Th.D) 학생들로 하여금 논문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 주제에 대해 연구하여 박사과정에 걸맞는 수준의 논문을 쓰도록 지도하는 과목이다. (3)